게임 분석에서의 지표 용어들(Metrics)

google-analytics

DAU : DAU는 하루에 접속하는 유저의 수(중복 제외)

Session : 특정 시간 동안에 게임을 실행시킨 유저 수(중복 포함) 1일 세션 수를 DAU로 나누면 유저당 게임 실행 횟수가 나온다.

DAU/MAU : DAU대 MAU 비율(MAU는 한달 순 방문자), 유저가 한달동안 게임을 플레이한 대략적인 날 수.
10만 MAU, 10000 DAU 인 게임을 예로 들면, DAU/MAU 값은 0.1 즉, 10%가 된다. 이를 통해 평균적으로 그달에 유저들이 10%정도의 날동안 게임을 실행시켰다는 것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 Facebook같은 경우 50%, 대게 성공한 게임은 20% 수준.

Retention : 재방문율
성공한 게임들은 오랫동안 유저들을 붙잡아 놓는 매력이 있다. Retention은 F2P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다. 게임을 재밌게 즐긴 유저들이 게임에 기꺼이 돈을 쓰려고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당연히 게임과 함께하는 시간이 필요하고 재방문율을 높여야 한다. 다운로드 받은 유저들을 기준으로 1일, 3일, 7일 retention 비율을 구하는 것이 의미있는 지표가 된다.

Conversion Rate : 유료 전환율
특정 기간 동안 유저 중에서 현금 결제를 진행한 유저 비율이다. F2P 게임의 경우엔 광고 클릭 비율로 측정 가능하다.

ARPDAU : 일방문자 평균 매출
가장 많이 쓰이는 지표 중에 하나다. 광고를 집행하기 전에 체크해야하고, 광고 집행 중에 해당 광고로 인한 유입 유저들의 효과를 체크하여 광고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지표로 활용 가능하다.

ARPPU : 유료 결제 유저 당 평균 매출
결제한 유저 기반 평균 매출이다. 하드코어 게임인지, 캐쥬얼 게임인지에 따라서 매우 크게 차이 난다.

Churn :
Churn은 게임을 방문한 유저 중에 얼마나 많은 유저가 더이상 게임을 플레이 하지 않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보통 1달 정도 게임을 하지 않는 경우 Churn 지표에 포함시킨다.

Source, Sink and Flow :
Source는 유저가 게임 내에서 재화를 얻는 정도를 말한다. 유저가 재화를 어느정도 얻었는가 알 수 있다.
Sink는 Source와는 반대로 유저가 얻은 재화를 소모하는 량을 말한다.
Flow는 사용과 획득량을 비교한 지표이다.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이것이 편평한 형태가 되어야 한다.